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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으로 간 스파이, 암호명 흑금성 1993년, 북한 핵 개발을 둘러싸고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된다. 정보사 소령 출신으로 안기부에 스카우트된 박석영(황정민)은 ‘흑금성’이라는 암호명으로 북핵의 실체를 캐기 위해 북의 고위층 내부로 잠입하라는 지령을 받는다. 안기부 해외실장 최학성(조진웅)과 대통령 외에는 가족조차도 그의 실체를 모르는 가운데 대북사업가로 위장해 베이징 주재 북 고위간부 리명운(이성민)에게 접근한 흑금성. 그는 수 년에 걸친 공작 끝에, 리명운과 두터운 신의를 쌓고 그를 통해서, 북한 권력층의 신뢰를 얻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1997년. 남의 대선 직전에 흑금성은 남과 북의 수뇌부 사이 은밀한 거래를 감지한다. 조국을 위해 굳은 신념으로 모든 것을 걸고 공작을 수행했던 그는 걷잡을 수 없는 갈등에 휩싸이는데… [ ABOUT MOVIE ] 한국 영화 최초의 본격 첩보극 <공작>! 남과 북, 냉전의 최전선에서 펼쳐진 첩보전을 스크린으로 불러내다! 2차대전 종전 후 미국과 소련을 양대 축으로 한 동서 냉전은 1989년 베를린 장벽붕괴를 시작으로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로 이어지는 90년대 초반에 종언을 고했다. 그리고 서구의 냉전시대는 걸작 스파이 영화들의 배경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은 같은 민족끼리 남과 북으로 분단된 지구상에서 유일한 냉전 국가임에도 본격 첩보 영화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또한 남으로 내려온 북의 공작원, 일명 남파 간첩이 소재가 된 적은 있었으나, 북으로 잠입한 남측의 스파이를 본격적으로 그린 영화 또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었다. <공작>은 실제 남과 북 사이 벌어졌던 첩보전의 실체를 처음으로 그리는 한국 영화다. 공작의 타임라인은 1993년부터 2005년까지 남북 관계가 북핵 이슈로 전쟁 직전의 긴장감으로 치달아 한반도가 세계의 화약고였던 때부터 남북정상회담 이후 화해 무드가 조성되는 시기까지를 아우른다. 대북 스파이 ‘흑금성’의 첩보전을 통해 남과 북 사이에 있었던 긴장감과 더불어 같은 민족이기에 오갈 수밖에 없었던 미묘한 교감들을 영화는 폭넓게 그려내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현실을 영화적 세계로 펼친 윤종빈 감독 <공작>에서는 스파이 통한 ‘분단의 시대’ 그려내! 윤종빈 감독은 한국의 현재와 과거를 아우르는 사회적 소재에서 영화를 떠올렸다. 돌이켜 보면 윤종빈 감독의 데뷔작인 <용서받지 못한 자> 또한 분단된 한국의 현실에서 출발했다. 1953년 한국전쟁의 정전 협정은 종전이나 평화 협정이 아닌 휴전 협정으로, 엄밀하게 남한은 북한과 교전 상태. 그로 인해 한국은 모든 성인 남성이 의무적으로 군대를 가야 하는 징병제 국가가 되었다. 억압적인 군대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 젊은이를 소재로 한 <용서받지 못한 자>는 한국 사회를 지배한 군대 문화에 대한 고발인 동시에 뛰어난 완성도로 주목 받았다. <비스티 보이즈>는 물질 만능주의 세상 속 호스트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현 사회를 그려냈고, <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는 1980년대 사회상을 갱스터 영화로 그려냄으로써 대중의 공감과 사랑을 받았다. <군도:민란의 시대>는 19세기 조선을 배경으로 민초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호평 받았다. <공작>에서는 모든 한국인에게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갈 수 없는 나라’로 남아있는 북한에 홀로 잠입했던 스파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이야기를 이끈다. 그리고 일제 식민 통치에서 해방된 후, 한국 현대사의 기본 틀을 규정한 분단시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든다. 남과 북 사이에 적국으로서 실재했던 긴장감과 같은 민족으로서 느껴지는 미묘한 감정을 실감나게 그려내며 분단 현실에 대해 다른 시선으로 생각해 볼 만한 질문을 던진다. 할리우드와는 다른 ‘한국형 첩보영화’의 탄생 스파이의 본질은 어쩌면 ‘액션 히어로’가 아닌 ‘천의 얼굴을 가진 연기자’ <공작>은 최근 첩보영화의 주류로 자리 잡은 액션 히어로 문법을 과감하게 벗어던진 영화다. 현란한 액션, 숨가쁜 추격전, 화려한 신무기들의 향연 등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첩보 영화의 시그니처들. 여기에 더해 주인공과 대척점에 있는 ‘악’을 온갖 난관을 뚫고 응징하는 것이 전형적인 첩보물의 문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달리 <공작>의 첩보전은 치열한 ‘심리전’을 바탕으로 한다. 그래서 <공작>에 등장하는 첩보원은 액션 히어로가 아니라 ‘심리전의 대가’이자 ‘천의 얼굴을 가진 연기자’들이다. 영화에서는 눈빛 하나, 숨소리 하나에서도 상대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한 북측의 집요한 의심과 이를 피해가기 위한 흑금성의 페이크가 쉼 없이 교차한다. 또한 <공작>은 ‘악의 응징’이라는 단일목표를 향해 달려가지 않는다. 적국이면서도 같은 민족이라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특수성은 <공작>에도 그대로 녹아 들어가, 누가 우리 편이고 누가 적인지, 피아의 명확한 식별을 끊임없이 교란시킨다. 어쩌면 <공작>은 한국영화 씬에서만 상상 가능한 새로운 스파이의 전형을 보여주는 최초의 ‘한국형 첩보영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주지훈. 오늘의 한국 영화를 만들어가는 배우들 적으로 대립하고, 민족으로 공존하는 남과 북의 역동적 앙상블을 그리다! <공작>은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주지훈 등 개성과 연기력을 겸비한 대한민국 대표 배우들이 총출동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곡성>과 <아수라> <신세계> <부당거래> <달콤한 인생> 등 한국 장르 영화에서 잊을 수 없는 얼굴이었던 배우 황정민이 ‘북으로 간 스파이’인 ‘흑금성’ 역을 맡았다. 북한의 최고위층 인물 ‘리명운’ 역은 영화와 드라마를 막론하고 그가 연기하는 순간 관객이 캐릭터의 존재 이유를 믿어 버리게 되는 배우 이성민이 맡았다. 분단이 짙게 그어놓은 ‘적’이라는 건널 수 없는 남과 북 사이의 경계를 넘는 두 사람의 관계 변화는 예상치 못 했던 변화무상한 케미스트리로 관객의 시선을 끝까지 장악한다. 남한의 안기부 실장으로 공작전의 총책을 연기한 조진웅은 <아가씨>와 <끝까지 간다> <보안관> 등 그의 기존의 대표작과는 또 다른 예상치 못했던 모습으로 연기 변신을 시도했다. 그리고 북의 보위부 요원을 연기한 <신과함께>의 주지훈은 <아수라>에서 상하 관계로 실감나는 악역을 함께 구축했던 황정민과 남과 북으로 갈라져 견제하는 관계로 재회한다. 남한과 북한, 이념적인 대립, 생존을 위협하는 전쟁의 가능성을 내포한 적대국가. 적과 민족을 넘나드는 입체적인 <공작>의 드라마는 연기파 배우들의 상호작용으로 현실감을 더한다. [ HOT ISSUE ] 제 71회 칸 국제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공식 초청! 할리우드 리포터, 2018년 칸 BEST 20 선정 및 “말(words)은 총보다 강력하다!” 등 해외 유력 매체들의 쏟아지는 호평! ‘한국형 첩보영화’의 진수 보여주며 ‘칸의 별’ 되다! 제 71회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공작>. 윤종빈 감독은 지난 2006년 <용서받지 못한 자>가 제 59회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된 이후 두 번째로 칸에 초청되는 영광을 안았다. 북으로 간 스파이 ‘흑금성’ 역을 맡은 황정민은 <곡성>(비경쟁 부문)으로, 남한의 안기부 실장 ‘최학성’ 역으로 분한 조진웅은 <아가씨>(경쟁 부문), <끝까지 간다>(감독 주간 부문)로 초청받은 바 있다. 3천 여명의 관객들로 가득 찬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전 세계 최초로 그 실체를 드러낸 <공작>은 뜨거운 기립박수를 받으며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마쳤다. 칸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티에리 프리모는 “<공작>은 웰메이드 영화다. 강렬하면서도 대단했다”고 극찬하며 윤종빈 감독에게 “다음 번은 경쟁부문이다”라며 최고의 찬사를 건넸다. 우디네 극동영화제 집행위원장 사브리나 바라세티는 “최근 남북의 두 국가 원수들이 만난 시점에서 다시 냉전을 뒤돌아보게 하는 매력적인 설정의 영화이다. 두 명의 훌륭한 배우, 황정민과 이성민은 남북한(“the korea”)을 위한 환상적 연기를 선보인다”며, 냉전의 최전선에서 펼쳐졌던 첩보전을 스크린으로 완벽하게 불러낸 윤종빈 감독과 적과 한 민족을 넘나드는 급진적인 관계 변화를 그린 황정민과 이성민에 대한 호평을 쏟아냈다. 미국의 할리우드 리포터는 “스타일리시하고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로 가득 차 있다. 배우들의 뛰어난 열연으로 완성된 감동적인 캐릭터가 큰 울림을 전한다”며 개성 넘치는 배우들이 완성한 입체적인 캐릭터에 대한 찬사 또한 아끼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비평가들이 선정한 2018년 제 71회 칸 국제영화제 최고의 영화 20작품에 비경쟁 부문 중 유일하게 <공작>을 꼽았다. 영국의 스크린 인터내셔널은 “프랜차이즈 영화의 화법은 아니지만, 영리하고 마음을 사로잡는 스파이 스릴러 장르이다. <공작>에서 말(words)은 총보다 더 강력하게 타격을 가한다. 한 순간도 방심할 수 없었다”라며 기존 할리우드 첩보 영화의 문법을 벗어나 치열한 심리전을 통해, 장르적 재미를 담아냈음을 전했다. ‘한국형 첩보영화’의 면면을 내세우며 전 세계를 사로잡은 <공작>은 현재까지도 유일한 분단 국가에 살고 있는 한국 관객들에게 또 다른 영화적 체험을 선사한다. 북으로 간 스파이 <공작>, 전세계로 향하다! 칸 국제영화제 호평 이어, 해외 111개국 판매 기염!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시의적절한 메시지가 매혹적!” 제 71회 칸 국제영화제를 통해 전세계 관객들에게 한국형 첩보영화의 진수를 보여준 <공작>. 영화는 ‘미드나잇 스크리닝’ 상영 이후 쏟아지는 호평 속에서 해외 111개국에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북미, 라틴아메리카를 비롯해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과 프랑스, 폴란드, 영국, 스페인 등 유럽권 국가까지 전세계에 판매되었다. 영화를 본 해외 바이어들은 영화의 탄탄한 완성도와 배우들의 열연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영국의 배급사 시그니처 엔터테인먼트(Signature Entertainment)는 “<공작>의 칸 국제영화제 상영 이후 영화를 둘러싼 뜨거운 국제적 반응들과 긍정적인 리뷰들을 보면서 배급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 긴장감 넘치는 줄거리와 시의적절한 메시지가 매우 매혹적이었다”며 영화 <공작>을 배급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남미 배급사 보살리노 필름(Borsalino Films)은 “<공작>은 남한과 북한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려내 한치도 눈을 뗄 수 없는 첩보물을 탄생시켰다. 실화를 바탕으로 강렬한 서스펜스와 미스터리가 더해져 영화사 속 진주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라며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일본의 배급사 트윈(Twin) 역시 “황정민, 이성민 배우의 연기는 최고였다. ‘흑금성’(황정민)이 북한에 들어가면서부터는 긴장감이 그리고 ‘리명운’(이성민)과의 미묘한 관계는 인상적이었다. 입장이 다르면서도 서로를 믿고 같은 방향을 보고 싸워가는 모습에 감동했다. 영화를 끝까지 보면 여운이 오래 가는 감동을 준다”며 영화에 완벽하게 매료된 반응을 보였다. 개봉 전부터 해외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111개국 판매라는 성과를 거둔 <공작>은 호주, 뉴질랜드, 홍콩, 일본, 대만 등의 나라에서 해외 개봉일을 논의 중에 있고, 8월 8일 국내 개봉 이후, 해외 관객들도 영화를 만나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 PRODUCTION NOTE ] 정중동의 카메라 워킹, 과감한 클로즈업으로 바라본 치밀한 첩보전! 배우들의 살아있는 대사와 눈빛을 있는 그대로 담아내다! 현존하는 유일한 분단 국가인 남과 북의 냉전은 단순한 체제경쟁을 넘어 복합적인 정서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깊이 있는 정서에 관객을 몰입시키기 위해 가장 힘을 준 부분이 바로 촬영이다. <공작>의 촬영은 기초에 충실한 방법을 택했다. <군도:민란의 시대>를 통해 스타일리시하고 역동적인 카메라 무빙을 보여줬던 최찬민 촬영 감독은 초심으로 돌아가 정적인 카메라 워킹을 사용하고 영화의 기본이 되는 샷과 연속성에 집중했다. 미묘하게 교차하는 배우와 배우간의 긴장감, 서로에 대한 견제와 의심들이 점층적으로 더해져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될 수 있게 했다. 북한의 모습이나 스케일이 있는 공간을 보여줄 때는 와이드한 렌즈를 활용했고, 인물에 집중해야 할 장면에는 과감한 클로즈업을 적극 활용했다. 윤종빈 감독과 최찬민 촬영 감독이 ‘흑금성’을 촬영할 때 세운 한 가지의 원칙은, 그가 겉으로 뱉는 말을 촬영할 때와 이 사람의 진심 혹은 속으로 느끼는 것을 담을 때의 컷들을 구분해서 촬영하는 것이었다. 미세한 얼굴의 떨림, 스파이로서 가지고 있는 긴장감을 클로즈업을 통해 하나도 빠짐 없이 잡아내고자 했다. 시대와 공간의 리얼리티가 살아있는 프로덕션 디자인 인물과 사건의 흐름 속에서 긴장감을 극대화시킨 공간을 만난다! 남과 북 사이 벌어졌던 첩보전의 실체를 처음으로 그린 <공작>의 출발점은 리얼리티였다. 윤종빈 감독과 제작진은 철저한 자료조사와 고증 과정을 거친 끝에 90년대라는 <공작>의 시대와 공간의 리얼리티를 구현해냈다. 약 6개월간 전라도,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경기도 등 전국 각지와 대만 로케이션 촬영을 통해 인물과 사건의 흐름에 맞춰진 프로덕션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각 공간들의 특징이 아주 명확하게 대비되며 극적인 긴장감을 안겨주고 있다. 흑금성과 리명운이 처음 만나는 고려관은 북한에서 많이 사용하는 꽃 장식인 ‘김정일花’를 많이 배치해서, 북한이 운영하는 식당의 리얼리티를 살렸다. 그리고 <공작>에서 흑금성과 김정일이 대면하는 결정적인 공간인 김정일 별장은 그 동안 알려지지 않은 은밀한 공간으로, 인물과 상황의 분위기에 맞춰서 제작하였다. 김정일 별장 세트는 북한 건축양식의 특징을 살려 제작했다. 약 4개월에 걸쳐 제작한 거대한 벽화와 넓은 공간을 적극 활용해 광활한 느낌을 전달, 압도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공작전을 기획하고, 지시하는 주요 공간인 안기부 안가는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세탁소의 옆 공간, 지금은 폐쇄된 당구장에 꾸려진 설정으로 의외성과 함께 리얼리티를 살렸다. 이처럼 <공작>은 첩보영화라는 장르적 특성과 90년대라는 시대적 상황을 리얼하게 담아낸 프로덕션 디자인을 통해 관객의 완전 몰입을 도울 것이다. 숙련된 스파이의 멋과 고위층 간부의 위엄을 고스란히 담다! 트렌치 코트부터 빈티지 안경, 각이 살아있는 군복까지! 철저한 고증과 캐릭터들의 특징을 100% 담아낸 <공작>의 스타일! <공작>의 스타일은 1990년대의 시대적 분위기와 방송을 통해서나 접할 수 있었던 북한의 모습을 리얼하게 보여줘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미션이었다. 북한의 모습이 담긴 사진, 영화, 드라마 등의 자료를 참고로 채경화 의상 실장은 황량한 컬러감과 클래식한 핏을 살려 마치 오래된 가구 같은 느낌을 주는 의상을 만들어냈다. 흑금성, 박석영(황정민)은 어느 계절, 어떤 자리에나 적당히 어울리는 트렌치 코트로 스파이의 전형적인 느낌을 살렸으며, 숙련된 스파이로 표현하기 위해 브라운, 카키 등의 자연스럽고 따뜻한 색을 사용했다. 치밀한 기획력으로 공작전을 배후에서 조정하는 최학성(조진웅)은 박석영과 대조되는 차가운 컬러를 사용하고, 의상에 딱딱한 패드를 넣거나 단단한 재질을 사용하여 한 눈에 봐도 위압적인 존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북의 대외경제위 처장 리명운(이성민)은 북의 고위층이라는 특성을 살려 최대한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정장으로 표현했고, 안경의 경우 빈티지 안경부터 시작해 렌즈의 농도대로 카메라 테스트를 거치는 신중을 기했다. 같은 북측 인물인 정과장(주지훈)은 군인의 자부심을 갖고 있는 인물임을 표현하기 위해 흐트러짐 없이 각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는 등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멋과 세련됨을 표현하고자 했다. 분장에 있어서는 틀에 박힌 컨셉을 벗어나고자 했다. 흑금성은 일반적으로 첩보물, 스파이라고 했을 때 느껴지는 강함보다는 군중 속에 들어갔을 때 튀지 않는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을 미션으로 삼았다. 이와 반대로 리명운은 첫 등장에서부터 외면을 통해 강인함이 보여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남자 배우들이 잘 그리지 않는 눈썹을 강하게 그리거나, 웨이브를 넣은 올백 머리를 하는 등 캐릭터의 개성을 살려냈다. 특히, 김정일의 생전 모습을 완벽히 재현한 특수분장의 경우 <맨인블랙 3> <나는 전설이다> <블랙스완> 등의 작업을 진행한 해외 특수분장 팀을 섭외. 캐스팅 단계 때부터 함께 논의를 하여 8개월 가량의 기간을 두고 한국과 뉴욕을 오가는 수정작업을 진행하였다. 이처럼 수많은 과정을 거듭한 끝에 고증과 캐릭터의 특징을 적절히 섞어 완성된 <공작>의 스타일은 영화를 보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