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선언’: 재난 상황에 직면한 항공기가 더 이상 정상적인 운항이 불가능하여, 무조건적인 착륙을 요청하는 비상사태를 뜻하는 항공 용어 베테랑 형사 팀장 인호(송강호)는 비행기 테러 예고 영상 제보를 받고 사건을 수사하던 중 용의자가 실제로 KI501 항공편에 타고 있음을 파악한다. 딸의 치료를 위해 비행 공포증임에도 불구하고 하와이로 떠나기로 한 재혁(이병헌)은 주변을 맴돌며 위협적인 말을 하는 낯선 이가 신경 쓰인다. 인천에서 하와이로 이륙한 KI501 항공편에서 원인불명의 사망자가 나오고, 비행기 안은 물론 지상까지 혼란과 두려움의 현장으로 뒤바뀐다. 이 소식을 들은 국토부 장관 숙희(전도연)는 대테러센터를 구성하고 비행기를 착륙시킬 방법을 찾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하는데… [ DIRECTOR’S STATEMENT ]영화 <비상선언>은재난에 마주한 사람들, 재난에 맞서 싸운 사람들, 그리고 지쳐 있던 우리 모두에게자그만 위로와 희망이 되길 바라는마음으로 선보이는 작품입니다. 앞으로 개봉을 기다리는 관객들이영화와 더 깊이 공감할 수 있도록, 극 중 기내에서 테러범이 제지되고 난 이후의 이야기에 대해서는최대한 감춰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영화 <비상선언>을 관람해 주신 여러분께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감독 한재림[ ABOUT MOVIE ] 사상 초유 항공테러 발생과 피할 수 없는 재난을 마주한 인물들압도적인 현실감 전하는 가장 완벽한 장르 영화의 탄생영화 <비상선언>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재난 앞에 선 사람들 각각의 감정과 드라마를 담고 있다. 누군가는 재난의 씨앗이 되고, 누군가는 재난 앞에 나약해지지만, 그 누군가는 용기 있는 결정을 내린다. 영화 <비상선언>은 의문의 남성이 비행기에 탑승한 이후 원인불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시작된다. 원인불명의 증상으로 고통을 받다 짧은 시간 안에 사망한 탑승객을 시작으로, 비행기 내부의 모든 탑승객들은 일대 혼란과 두려움에 휩싸인다. 이미 이륙한 비행기라는, 어디로도 탈출할 수 없는 특수한 환경에서 발생한 혼돈의 상황은 불가피한 재난을 마주한 인간의 면면을 조망한다. 비행공포증을 앓고 있는 재혁(이병헌)은 어린 딸을 지켜야만 한다. 그리고 절망과 혼란의 재난 상황을 해결하고 싶어 하는 감정 역시 그의 내면을 가로지른다. 비행기 내 상황은 육지에 있는 이들에게도 믿지 못할 뉴스가 된다. 밀린 수사 업무로 인해 아내와 계획한 하와이 여행에 함께 하지 못하게 된 베테랑 형사팀장 인호(송강호)는 상공의 아내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과 형사로서 비행기 내 사건을 해결해야 하는 의무감 속에서 고군분투한다. 이처럼 영화는 재난을 맞닥뜨린 인물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소중한 사람을 지켜 내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그려내며 관객들에게 지나온 시간들에 대한 공감과 위로, 그리고 사람이기에 할 수 있는 숭고한 선택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선포된 재난, 그리고 그 안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선량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감정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전 세계인들에게 놀라운 공감을 안길 것이다. 송강호∙이병헌∙전도연 대한민국 대표 배우들의 생애 첫 호흡김남길∙임시완∙김소진∙박해준그리고 80여 명의 승객역 배우들까지, 드림 캐스팅이 완성한 케미스트리!영화 <비상선언>이 대한민국 영화계를 아우르는 캐스팅을 완성했다.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김소진, 박해준까지 이름만 들어도 든든한 대한민국 대표 배우들이 총출동해 개성과 매력, 연기력으로 스크린을 풍성히 채운다. 여기에 기내의 재난 상황을 맞닥뜨리는 승객들로 분해 열연을 펼친 배우들까지, <비상선언>은 빈틈없는 캐스팅으로 완벽한 몰입을 이끌어낸다. 먼저 한국 영화 최초 아카데미 작품상 및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인 <기생충>의 주역이자, 영화 <브로커>로 한국 배우 최초 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대체불가의 명배우 송강호가 재난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베테랑 형사팀장 인호 역으로 분했다. 평범한 가장의 모습과 함께 사상 초유의 재난 상황 속에서 모두를 구하고자 노력하는 인물의 감정을 그려내기 위해, 송강호는 캐릭터의 인간적인 면모에 본인만의 개성을 더해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었다. 전 세계를 휘어잡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주역이자 최고의 연기력으로 관객들의 찬사를 받아온 배우 이병헌은 딸아이의 치료를 위해 비행기에 오른 탑승객 재혁으로 변신했다. 보다 현실감 있는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자신이 비행기에서 실제 겪었던 감정을 이끌어 냈다고 알린 이병헌은 한정된 공간에서 재난에 맞서게 된 재혁 역을 통해 정점의 연기를 선보일 전망이다. 여기에 수식어가 필요 없는 배우 전도연이 국민들을 지키기 위해 나서는 국토부 장관 숙희 역을 맡아 다시 한번 놀라운 연기를 펼친다. 전도연은 고뇌할 수밖에 없는 절체절명의 재난 상황 속에서도 국민들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의 길을 찾아 나가는 인간적인 리더를 그려낼 예정이다. 특히 눈빛만으로도 상황을 압도하는 강렬한 연기는 배우 전도연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하게 한다. 무엇보다 <비상선언>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세 배우가 다 함께 첫 연기 호흡을 맞춘 작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흥미롭다. 송강호는 이병헌, 전도연에 대해 “존경하는 배우들인 동시에 오랫동안 함께 해 온 허물없는 사이의 동료들과 작업해 행복했다”라며 애정과 존경을 표했다. 이병헌 역시 송강호와 전도연에 대해 “두 배우와 함께 한다는 것은 굉장히 든든한 일이었다”라며 신뢰감을 전했다. 이들에 더해, 반드시 안전하게 착륙해야 하는 부기장 현수 역으로 분한 김남길은 재난 상황을 맞닥뜨린 인물의 복잡다단한 감정을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장르를 넘나드는 많은 작품들에서 이견 없이 뛰어난 연기를 펼쳐 온 김남길은 이번 작품에서도 남다른 존재감으로 관객들의 감탄을 이끌어낼 전망이다. 임시완은 행선지를 정하지 않고 공항에 온 승객 진석으로 등장, 관객들의 시선을 빠르게 끌어당길 예정이다. 그간 보여준 적 없는 새로운 얼굴을 예고하며 어느 때보다 임팩트 있는 캐릭터로 관객을 만난다. 여기에 위기 상황에도 적극적으로 관객들의 안전을 돕고자 노력하는 기내 사무장 희진 역으로 변신한 김소진과 현실적인 판단을 내려야 하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실장 태수 역할로 분한 박해준까지 압도적인 조합으로 지상과 상공을 오가는 숨 쉴 틈 없는 열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비상선언>의 캐스팅을 완성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재난을 마주한 승객들을 연기한 배우진의 앙상블이다. 영화를 연출한 한재림 감독은 연령, 성별, 직업, 성격 등 각각 다채로운 특징을 지닌 승객 캐릭터들을 입체적으로 구성하고 이를 연기할 배우들 역시 3~4개월 동안 5차의 오디션을 통해 발탁했다. 개성과 현실감이 넘치는 승객 캐릭터들은 배역과 완벽히 어울리는 배우들을 만나 생명력을 얻었다. 한재림 감독은 “워낙 뛰어난 연기자들이었기에, 움직이는 세트에 맞게 자연스러운 감정과 연기들이 나왔다. 세트가 40%의 역할을 했다면, 승객 캐릭터들의 연기가 나머지 60%를 꽉 채우며 관객들을 빠져들게 만들 것이다” 라며 <비상선언>의 드라마틱하면서도 강력한 사실감을 완성할 수 있었던 빈틈없는 열연을 언급했다. “강렬하면서도 굉장히 현대적인 재난영화” 칸 영화제를 수놓은 호평 세례! K-콘텐츠의 새로운 진화를 보여줄 한국 영화의 비상!한재림 감독은 사회적 화두를 던지는 소재들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흥미롭게 다루며 완성도 높은 영화들을 선보여왔다. 틀에 갇히지 않는 상상력이 빚어낸 이야기에 사회에 대한 시선을 담아 독창적인 장르를 구현해내 평단의 지지와 관객의 사랑을 두루 받았다. <비상선언> 역시 그의 연출력이 극대화된 작품으로, 칸 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되어 뜨거운 찬사의 주인공으로 자리 잡았다. 칸 국제영화제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첫 선을 보인 <비상선언>은 영화가 끝난 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자마자 환호와 함께 약 10분간의 기립박수를 받으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영화임을 입증했다. “완벽한 장르 영화의 탄생“이라는 극찬을 보낸 바 있는 티에리 프레모 칸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상영이 끝나고 “놀랄 만큼 훌륭하다! 경탄스럽다”라며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이에 “강렬하면서도 굉장히 현대적인 재난 영화”(CINEMATEASER), “무서울 정도로 시의적절한, 경이로운 긴장감의 항공 재난 영화”(NY OBSERVER), “러닝타임이 눈 깜짝할 새 지나가버렸다“(AFP 통신) 등 해외 언론들의 호평도 이어졌다. 이어서 프랑스 현지의 영향력 있는 매체들 역시 “팬데믹과 테러리즘, 지금의 우리에게 더욱 설득력 있는 영화”(LE JOURNAL DU DIMANCHE), “클래식하다! 잘 짜여졌다!”(TÉLÉRAMA) 등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러한 기대를 입증하듯 <비상선언>은 북미를 비롯한 전 세계 개봉까지 앞두고 있어 개봉 전부터 집중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지상과 상공에서 함께 재난에 맞서는 이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연출은 드라마와 리얼리티를 모두 담아내며 전 세계인의 뜨거운 공감을 자아낼 것을 예고한다. 이에 배우들 역시 “K-무비와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비상선언> 역시 뛰어난 만듦새와 현실에 닿아있는 소재의 조합으로 많은 분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라고 덧붙여 <기생충>, [오징어 게임]에 이어 K-콘텐츠의 새로운 진화를 이끌 또 한 편의 작품이 탄생할 것을 기대케 한다. 고공낙하, 무중력, 360도 회전 시퀀스까지1년간의 사전 제작 과정으로 완성된 리얼 항공 재난! 전 세계를 비상하는 웰메이드 프로젝트의 프로덕션 비하인드<비상선언> 제작진이 모두 “콘티대로 촬영했다”라고 언급했을 만큼 한재림 감독은 미술, 촬영, 조명, VFX와 협업해 프리 프로덕션 기간 중 6개월을 촬영 콘티를 준비하는 데 활용했다. 애니메이션에 가까운 수준으로 완성된 콘티북에는 세세한 촬영 가이드까지 포함되어 있어, 연기를 준비하는 배우들에게도 큰 도움이 됐다. 여기에 프리 비주얼 애니메이션 작업까지, 한재림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은 촬영 중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규모 프로덕션을 통해 고도로 면밀한 준비 과정을 소화했다. 한재림 감독은 한 사건을 중심으로 지상과 상공의 수많은 공간과 인물들이 긴밀하게 엮여 있음을 보여주는 방식에 주목했다. 어떤 공간이 관객에게 가장 섬세한 현실감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분석이 이어졌고, 지상과 상공을 오가는 사건 속에서도 각 배경들이 영화적 연속성을 지닐 수 있도록 고민한 결과가 조명과 미술 세팅, 촬영 방식에 오롯이 투영됐다. 여기에 재난의 현장이 될 비행기 세트를 제작하는 데에는 미술팀과 특수효과팀의 협업이 중요했다. 미술팀은 해외에서 공수한 실제 비행기의 본체와 부품을 바탕으로 세트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세트 전체가 360도로 회전하는 시퀀스들이 등장하는 만큼 배우들의 부상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특수효과팀은 미술팀이 견고하게 다져 놓은 세트에 고공낙하 시퀀스, 무중력 시퀀스 등이 실제 상황처럼 이뤄질 수 있게 최고의 기술력을 투입했다. 실제 비행기 내부의 빛들을 최대한 활용한 조명팀은 인위적이거나 왜곡된 조명을 배제하고, 고감도 촬영을 통해 실제 상공의 빛들을 구현해 사실감을 더했다. 뿐만 아니라, 관객들이 실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빛의 설계에 초점을 맞춰 해와 구름의 이동이 만들어내는 ‘플리커 효과’를 살렸다. 이러한 디테일에 배우들은 입을 모아 “실제 비행기 안에서 촬영하는 느낌이어서 압도적인 현실감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하며 완벽한 프로덕션에 찬사를 보냈다. 모든 프로덕션 팀들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사실감 있게 완성된 영화 <비상선언>은 관객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생생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 PRODUCTION NOTE ] 극한의 사실감을 완성하다! 대한민국 최초 360도 회전하는 초대형 비행기 세트 구현영화 <비상선언>이 대한민국 최초로 스크린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펼쳤다. 할리우드 세트 제작 업체와 협력해 실제 대형 비행기를 미국에서 공수하고, 비행기의 본체와 부품을 활용해 세트를 제작했다. 한재림 감독은 “사실감에 중점을 뒀다. 관객들이 영화를 보면서 ‘비행기가 가짜다’라고 느끼지 않게끔 만들었고, 짐벌을 이용해 움직임을 주며 촬영했다”고 전하며 실제와 똑같은 비행기 세트를 구성하고자 했던 의도를 밝혔다. <비상선언> 제작진은 비행기 세트를 360도 회전시킬 짐벌(Gimbal)을 완성해 촬영에 투입했다. 지름 7m, 길이 12m의 사이즈로 제작된 롤링 짐벌로 실제 크기의 항공기 세트를 회전시키며 촬영한 사례는 대한민국 최초일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독창적인 프로덕션이다. 제작진은 비행기 세트가 360도로 돌아가며 변화하는 하중까지 계산해, 도면화 작업을 제외하고도 총 60일 정도의 제작 기간을 거쳤다. <부산행>으로 KTX 세트 작업을 경험한데 이어 <비상선언>의 비행기 세트 제작을 소화한 이목원 미술감독은 “부품도 많고, 공정도 복잡했다. 일반적인 짐벌 말고도, 롤링 짐벌, 6축 모션 베이스 짐벌, 에어 바운스 등 촬영 장비가 많이 활용되어야 했기에 세트의 강성 또한 중요했다. 작은 부품 하나도 신경을 썼고, 모든 부품들이 결합된 후에 안전 테스트까지 마쳤다. 과해도 과하지 않은 것이 안전이라 생각했고, 그래서 더욱 철저하게 마지막까지 체크했다”라며 무엇보다 안전성에 중점을 뒀음을 덧붙였다. 이에 더해 현직 항공기 기장을 전문가 자문으로 초빙하여 보강한 디테일을 통해 더욱 사실감 넘치는 세트를 완성했다. 현 티웨이의 항공 기장인 송석호 기장은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비행기는 보잉 777이다. 그 중에서도 기령(機齡•비행기 사용 연수) 30년 이상인 점을 표현하기 위해 몇 가지 장치를 자문으로 더했다”고 알렸다. 송석호 기장은 “초기 모델을 표현하기 위해, 기장 및 부기장석의 전동식을 수동으로 변경하였다. 또한 비행 정보들을 입력하는 장치가 보통은 흰색인 것에 반해 영화에서는 초록색으로 나오는데, 실제 초창기 모델의 디테일을 반영한 결과물”이라며 작은 부분 하나까지도 놓치지 않은 세트 제작 과정을 설명했다. 시각적인 역동성을 고스란히 스크린에 옮길 핸드헬드 촬영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실제 비행기를 활용해 제작한 세트를 롤링 짐벌을 활용해 회전시키고, 이를 핸드헬드로 담아내 관객들에게 이제껏 스크린에서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재림 감독은 “100% 핸드헬드로 촬영했다. ‘이건 영화야’라고 보지 않고, ‘지금 비행기에 탄 것 같은데’라는 느낌으로 저희 영화를 봐주셨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세 번의 콘티, 치밀한 프리 비주얼지상과 상공의 이야기를 하나로 엮어내다<비상선언>의 스토리는 지상과 상공, 두 공간의 상황이 교차하며 진행된다. 지상과 상공의 장면들을 매끄럽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디테일한 콘티가 그 어느 영화에서보다 중요했다. 한재림 감독은 “CG도 많고, 공간의 교차도 많았다. 샷, 컷을 어떻게 나눌까부터 화각, 인물의 감정, 소품, 의상까지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전하며 공간과 그 속의 인물들을 섬세하게 엮어내기 위해 콘티에 공을 들였음을 언급했다. 또한, “키 스태프들과 콘티 과정에서 이미 영화 한 편을 찍은 기분이었다. 세 번 정도 풀 콘티를 치밀하게 작업한 덕분에 거의 100%에 가깝게 콘티대로 촬영할 수 있었다”며 촬영 감독, 조명 감독, 키 스태프들이 모두 모여 의견을 더한 치밀한 콘티 덕분에 영화 속 캐릭터들의 감정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고 알렸다. 이성환 조명 감독은 “감독님이 리얼한 접근을 원하셨다. 그에 맞는 콘티 작업을 했고 단 한 컷도 콘티를 벗어나는 컷을 찍은 적이 없다”라며 철저하고 치밀했던 콘티 작업이 완벽한 촬영으로 이어졌음을 알렸다. 이와 더불어 <비상선언>은 사전 프리 비주얼과 사전 CG작업에도 힘을 실었다. 배우들이 캐릭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콘티를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프리 비주얼을 사전 제작했다. 한재림 감독은 “촬영하기 전에 배우들에게 프리 비주얼을 통해 상황을 설명했고, 이 과정이 배우들의 상상을 풍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라며 배우들의 높은 몰입도와 열연의 바탕에는 디테일한 프리 비주얼이 있었음을 전했다. 또한, 항공기라는 제한된 공간을 주요 배경 중 하나로 삼은 만큼 항공기 밖의 모습을 LED 스크린으로 구현해 사실감을 극대화하기도 했다. 조종실 창 밖에 LED 스크린을 설치하고, 실제 외부의 풍경을 사전 CG작업, VFX로 표현해 배우들이 연기를 할 때 실제 VFX가 송출되는 LED 스크린이 카메라에 담기도록 촬영했다. 홍정호 CG 담당자는 “짐벌의 사이즈는 물론, 짐벌의 움직임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수치를 측정해 그에 맞는 LED 스크린을 디자인하고 설치했다. 촬영감독님, 조명감독님과는 LED 스크린에서 나오는 영상들을 어떻게 준비할지 논의했다. 밝기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고민한 것은 물론, DI까지 거쳐서 LED 스크린에 송출할 영상들을 섬세하게 작업했다”고 언급했다. 세 번의 전체 콘티 작업, 완벽한 프리 비주얼 제작, LED 스크린을 활용한 VFX까지, 전 스태프들의 고민과 도전이 깃든 <비상선언>의 프로덕션은 관객들을 순식간에 극 안의 이야기로 빠져들게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