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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 군사반란 발생그날, 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뀌었다대한민국을 뒤흔든 10월 26일 이후, 서울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온 것도 잠시12월 12일,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반란을 일으키고군 내 사조직을 총동원하여 최전선의 전방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인다. 권력에 눈이 먼 전두광의 반란군과 이에 맞선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을 비롯한진압군 사이, 일촉즉발의 9시간이 흘러가는데…  목숨을 건 두 세력의 팽팽한 대립오늘 밤, 대한민국 수도에서 가장 치열한 전쟁이 펼쳐진다! [ ABOUT MOVIE ]12.12 군사반란 모티브의 최초 영화화철저하게 감춰졌던 그날의 이야기!반란군 VS 진압군, 탐욕 VS 사명감. 영화적 상상력으로 탄생하다!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뀐 12.12,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서울의 봄> TV 드라마는 있었다. 하지만 12.12 군사반란을 모티브로 한 영화는 처음이다. 한국 현대사의 운명을 바꾼 사건들 중 수차례 영화화되었던 10.26이나 5.18 광주민주항쟁과 달리, 한 번도 스크린에서 본 적 없었던 사건이기에 영화 <서울의 봄>이 더욱 흥미롭다.김성수 감독이 1979년 12월 12일, 고3 때 한남동에서 총소리를 직접 들은 이후 꾸준히 품었던 의문을 영화적으로 재구성한 <서울의 봄>이기에 실제 사건 및 인물들과 영화는 어떻게 다를 것인가 또한 초미의 관심사다.<남산의 부장들>로 10.26의 이면을 영화화했던 제작사 ㈜하이브미디어코프가 기획한 시나리오 제안을 받은 김성수 감독은, 연출을 수락하기까지 이 사건을 어떻게 그려야만 할 것인가의 고민을 거쳤다. 그리고 그가 내린 답은 사건을 잘 모르는 관객들까지 12.12 그날의 현장 속으로 데려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사건의 큰 틀은 사실에 맞게 구축하되, 그 안의 인물들의 성격과 구체적인 행적은 영화적으로 창작하는 방향을 택했다. 특히, 반란군과 진압군의 대립을 큰 축으로 놓고, 신군부의 핵심인 전두광과 진압군의 핵심인 이태신을 중심으로 그 대결과 공방을 영화적으로 더 두드러지게 묘사해 관객이 영화 속으로 흥미진진하게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을 택했다. 전두광은 탐욕의 아이콘이자 권력을 위해서는 못할 것이 없는 권모술수의 대가로, 진압군 측 이태신은 군인으로서의 사명감과 신념을 대표하는 인물로 연출했다. 특히, 이태신을 비롯한 진압군 쪽의 인물과 그들의 항전을 영화적으로 대폭 강화, 창작을 가미해 반란군과의 대립을 보다 긴박하게 그렸다. 또한 책임과 사명을 다하는 든든한 그 시대의 아버지 같은 인물로 그려진 이태신에게 관객이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여지를 열었다.회고록과 평전, 기사 등 자료는 많이 남아있으나 정작 군사반란이 본격 전개된 9시간 동안, 반란군 내부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와 모의가 오갔는지는 남아있지 않다. 진압군의 구체적인 움직임 또한 제대로 남아있지 않다. 김성수 감독은 그 시간의 빈틈을 영화적으로 재구성해 대한민국 현대사의 운명이 바뀌던 그날의 생생한 현장으로 관객을 초대한다.황정민, 정우성, 이성민, 박해준, 김성균, 정동환, 김의성, 정만식, 유성주안내상, 최병모, 박훈, 김성오, 안세호 그리고 정해인까지!파노라마처럼 등장하는 연기파 배우들!나라의 운명이 바뀌는 숨 가쁜 9시간의 퍼즐을 완성하다!2023년의 한국 배우 박람회 <서울의 봄> <서울의 봄>은 예고편이 공개되자마자 베테랑 배우들의 면면으로 화제를 모았다. 필모그래피 사상 가장 강렬한 변신이 인상적인 황정민을 필두로 정우성, 이성민, 박해준, 김성균 등의 탄탄한 주연진과 굵직한 연기파 배우들까지 빈틈없는 진용을 갖췄다. 마치 파노라마처럼 등장하는 충무로의 대표 배우들은 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뀌고 있었던 숨 가쁜 9시간의 퍼즐을 촘촘히 완성한다. 현재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배우들의 박람회라고 불러도 손색없는 작품이 탄생했다.대사가 있는 배역만 60여 명, 반란군과 진압군의 소속은 어디이며 반란 당일 그들의 선택과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또렷하게 부각되어야 했기에 김성수 감독은 그 어떤 영화보다도 캐스팅에 공을 들였다. 김성수 감독은 “짧은 등장에도 관객이 구분해서 각자를 기억할 수 있게 하려면 배우 인지도는 물론 얼굴에 굴곡과 개성이 있는 배우분들을 모셔야 했다”고 캐스팅 비화를 밝혔다.그 결과, 정동환이 대통령을 연기하고, 당일 밤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에서 총소리가 들린 직후 사라졌다 새벽녘에야 등장하는 국방장관은 김의성이 맡았다. 그 외에도 특전사령관 역의 정만식, 총장 납치 후 육본 벙커의 사령탑이 되는 참모차장 역 유성주, 전두광의 선배 라인인 반란군 장성 역 안내상, 상관인 특전사령관의 명을 거부하고 2공수를 서울로 데리고 오는 2공수 여단장 최병모, 전두광 비서실장 역 박훈과 4공수 여단장 김성오, 수경사 30경비단장 안세호 등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인상과 연기력을 가진 이들이 각축하며 <서울의 봄>의 긴박했던 순간을 완성했다. 특전사령관의 부관으로 끝까지 사령관과 함께 하는 오진호 소령 역으로 특별 출연한 정해인과 짧은 분량에도 영화에 함께 하고 싶어 총장 경호원으로 특별 출연한 이준혁까지. <서울의 봄>은 배우들의 실감 나는 명연기 만으로도 비교할 수 없는 재미를 약속한다.<비트>, <태양은 없다>, <감기>, <아수라> 김성수 감독<헌트>, <아수라>, <악마를 보았다>, <놈놈놈> 이모개 촬영감독<헌트>, <천문: 하늘에 묻는다>, <아수라>, <대호> 이성환 조명감독<승리호>,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 <지구를 지켜라!>장근영 프로덕션 디자이너한국 영화계의 지독한 리얼리스트들1979년 12월 12일, 그날의 세계를 창조하다! <서울의 봄> 프로덕션의 첫 번째 관건은 생생한 현장감이었다. 시대의 리얼리티가 구현되지 않을 경우,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의 설득력이 약해진다. 전시가 아님에도 전방 부대 병력과 탱크, 공수부대가 수도 서울로 진입했던 12월 12일 군사반란의 생생한 현장감은 그날을 기억하는 이들에게도, 12.12를 어렴풋이 알고 있는 젊은 관객에게도 영화로 들어오게 하는 첫 관문이다. 고증과 상상력이라는 모든 시대극이 가지는 화두 외에도, 전쟁 직전까지 치닫는 그날의 긴박감은 또 다른 과제였다.김성수 감독부터, 이모개 촬영 감독, 이성환 조명감독, 장근영 프로덕션 디자이너까지 <서울의 봄>의 프로덕션을 책임진 이들은 한국 영화계에서 지독하기로 유명한 리얼리스트들이다.김성수 감독은 <비트>와 <태양은 없다>에서 90년대 후반 가진 것 없는 청춘의 세계를 스타일리시하게 그리면서도 리얼리티를 놓지 않았다. <감기>는 당시 관객이 겪은 적 없는 바이러스로 인한 생생한 재난의 참사와 사투를 그렸고, <아수라>에서는 물고 물리는 악인들의 세계를 독한 리얼리티로 완성한 바 있다. 첫 영화 <장화, 홍련>으로 데뷔와 함께 청룡영화상 촬영상을 받은 이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악마를 보았다>, <감기>, <아수라>에 이어 <헌트>까지 인물의 감정을 극한까지 보여준 것을 기본으로, 시대의 디테일을 스케일 속에 담았던 이모개 촬영감독은 <서울의 봄>에서도 김성수 감독과 함께 집요하면서도 역동적인 카메라 워킹을 선보인다. 또한 <승리호>, <아수라>와 <지구를 지켜라!>로 인물이 몸담은 세계를 진득한 리얼리티와 독보적인 세계로 완성하는 프로덕션 디자인을 보여준 장근영 미술감독이 <서울의 봄>이 담아 낼 1979년 12월 12월, 그날의 공기와 공간을 창조했다.이외에도 <서울의 봄>에는 <헤어질 결심>, <승리호>, <남산의 부장들> 등의 의상을 디자인했던 곽정애 의상 감독, <헤어질 결심>, <헌트>, <수리남>, <킹메이커>, <택시운전사>, <공작>과 <변호인> 등 한국 현대사의 명장면을 담은 영화를 비롯해 명실 상부, 한국 영화 편집계의 역사라 할 수 있는 김상범 편집 감독이 함께 해, 12.12 군사반란의 긴박했던 순간을 생생하게 직조했다.[ PRODUCTION NOTE ]사건의 현장, 그 한가운데에 있는 실감과 스케일까지!캐릭터의 감정과 함께 호흡하는 카메라 워킹으로12.12 그날의 이야기를 드라마틱 하게 담아내다! <서울의 봄>의 타임라인은 10.26 대통령 시해 사건 당일에서 시작된다. 보안사령관인 전두광이 계엄법에 따라 합동수사본부장에 임명되는 것에서 시작해 군사반란 직전까지의 국가적 혼란 속 아슬아슬한 국면을 따라간다. 그래서 12.12 군사반란 당일 한국 현대사의 흐름이 바뀌는 분수령이 된 9시간의 공방은 그 어떤 영화보다도 드라마틱 하고 역동적이다.하룻밤 사이에도 공수가 몇 차례 바뀌는 일진일퇴의 공방은 물론, 수많은 이들의 욕망과 명분이 뒤얽힌 그날 밤의 심리적인 긴장감까지 담아야 했다. <서울의 봄>이 관객이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실감, 대규모 대치 씬과 총격전 등의 스케일, 그럼에도 인물의 감정을 놓치지 않는다는 촬영 원칙을 정해야 했던 이유다.수없이 많은 이들이 각자의 선택으로 만들어 간 격동의 9시간을 역동적이고 생생하게 담기 위해 김성수 감독, 이모개 촬영감독, 장근영 미술감독 등 스태프들은 프리 프로덕션의 콘티 작업과 별도로, 매 장면 현장 리허설을 진행했다. 감독의 디렉션에 따라 배우들이 직접 연기해 보며 서로의 동선을 만들어 가는 이 작업의 결과로, 배우가 가장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는 동선과 합이 나왔다. 카메라의 동선 또한 리허설 과정에서 찾아졌다. 한편, 프로덕션 디자인 팀은 배우들이 함께 찾아내고 만들어낸 최적의 합의 배경으로, 어떤 곳이 걸리더라도 카메라 안에 디테일이 담길 수 있도록 전 공간의 디테일을 만들었다.철저한 사전 콘티뉴이티 작업과 함께, 매 장면 리허설을 통해 현장에서 발견한 더 리얼한 해법을 찾아 나간 <서울의 봄>은 인물의 감정과 함께 호흡하는 카메라 워킹으로 12.12 그날의 이야기를 드라마틱 하게 담아낸다.1979년 12월 12일, 그날 그 시간의 공기까지 담아내다!고증과 영화적 상상력으로 완성된 <서울의 봄>의 시공간! <서울의 봄>은 보통의 시대극과 달리, 군 관련 공간과 소품, 의상들이 한국 영화 사상 가장 많이 등장한다. 10.26부터 12.12까지 1979년 당시의 리얼한 시대 배경을 전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또한 공간만 봐도, 육군본부 B2 벙커, 계엄사령관 집무실, 반란군 본부인 30경비단, 수경사, 특전사령관 실, 서빙고 보안사, 종로 보안사령관 집무실, 국무총리 공관, 한남동 공관촌, 참모총장 공관, 전두광의 집, 그리고 마지막 반란군과 진압군의 대치가 벌어지는 세종로에 이르기까지. 군사반란의 향방과 대한민국의 명운을 좌우하는 사건들의 배경이 되는 공간들이 숱하게 등장한다.당시를 다룬 대한뉴스, 국가기록원에 남은 사진 자료 등 구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구해보는 것이 프리 프로덕션의 시작이었다. 특히, 군복의 부대 마크와 계급장, 군복 디자인, 탱크와 총기, 전차의 제원 등은 군사전문가의 자문과 함께 구현되었다.벙커와 30경비단, 보안사와 수경사 내부 등 군사적으로 기밀 공간이라 내부를 찍은 자료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엔, 벙커가 있던 육본 외부와 30경비단 앞에서 군사 훈련을 받는 자료 등 남아있는 자료를 토대로 영화 속에서 공간의 역할을 반영해 세트로 구현되었다.당시 대표적인 소재였던 우드 벽의 경우에도 인물의 서로 다른 성격을 반영했다. 탐욕과 정의로 등장인물들과 공간을 크게 구분 지었다. 보안사령관 전두광 집무실과 반란군의 본거지인 30경비단 작전실은 강한 레드와 블루의 공존으로 노골적인 욕망을 시각화했다. 반면, 이태신의 공간은 유리로 구분된 공간으로 안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하되, 홀로 분투하는 그의 외로움을 반영해 고립된 듯한 느낌을 가미했다. 또한 장성들이 모여든 육군본부 벙커는 대한민국 방어의 핵심 기지다운 위압감과 기능성까지 한 번에 구현되어야 했기에 세트 시공에만 두 달이 걸렸다. 실내 공간 중에서는 가장 많은 인물이 한 장면 안에 공존하는 공간이기에, 카메라가 어디를 찍어도 공간이 비어있지 않게 하는 것은 필수 조건이었다. 특히, 빈 공간들의 경우에 VFX팀과의 협업이 필수 요소였기 때문에 미술팀은 모든 공간을 3D 비주얼로 미리 만들어 시뮬레이션 하는 작업을 거쳤다. 촬영, 조명, VFX팀이 함께 이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제작과 CG 작업 구분을 사전 조율 후 촬영에 들어갔다.이런 치밀한 작업을 통해, 역사 속에서 사라져 버린 공간들이 영화적인 사건들의 배경으로 재탄생했다.